회의록을 불러오는 중입니다.

괴산군의회 회의록

Goesan-gun Council
  • 프린터하기

제326회 괴산군의회(임시회)

본회의 회의록

제1호

괴산군의회사무과


2024년 1월 11일 (목) 10시 08분


  1.    의사일정(제1차본회의)
  2. 1. 제326회괴산군의회(임시회)회기결정의건
  3. 2. 2024년도군정보고의건
  4. 3. 부의장선거의건

  1.    상정된 안건
  2. 1. 제326회괴산군의회(임시회)회기결정의건(운영행정위원회위원장제출)
  3. 2. 2024년도군정보고의건(군수)
  4. 3. 부의장선거의건

(10시08분 개의)

○의장 신송규    성원이 되었으므로 제326회 괴산군의회 임시회 제1차 본회의를 개의하겠습니다.
  의사일정 진행에 앞서 지난 1월 1일자 및 1월 10일자 인사 발령에 따른 집행부 간부 공무원 소개가 있겠습니다. 
  군수님 나오셔서 소개해 주시기 바랍니다.
○군수 송인헌    존경하는 신송규 의장님과 의원님 여러분!   앞으로도 괴산군 발전에 의원님들의 아낌없는 지지와 협조를 부탁드리며 제326회 괴산군의회 임시회를 맞이하여 지난 1월 1일자, 1월 10일자 인사 발령에 따른 군 간부 공무원을 소개해 드리겠습니다.
  먼저 장우성 부군수입니다.
  (인사)
  이규형 미래기획국장입니다.
  (인사)
  김진성 농업건설국장입니다.
  (인사)
  김영윤 미래전략과장입니다.
  (인사)
  우익원 정원산림과장입니다.
  (인사)
  원영성 신속민원과장입니다.
  (인사)
  서미숙 주민복지과장입니다.
  (인사)
  장병란 가족행복과장입니다.
  (인사)
  정영훈 도시건축과장입니다.
  (인사)
  박은순 안전정책과장입니다.
  (인사)
  안종규 건설교통과장입니다.
  (인사)
  박재호 수도사업소장입니다.
  (인사)
  안남준 시설관리사업소장 직무대리입니다.
  (인사)
  이상으로 군 간부 공무원 소개를 마치겠습니다.   감사합니다. 
○의장 신송규    군수님 수고하셨습니다. 
  다음은 의회사무과장의 보고사항을 듣겠습니다.   의회사무과장님 나오셔서 보고하여 주시기 바랍니다.
○의회사무과장 민혜정    의회사무과장 민혜정입니다. 
  제326회 괴산군의회 임시회 집회 경위 및 이번 회기에 접수된 의안과 오늘 본회의에서 처리할 안건에 대하여 보고드리겠습니다.
  먼저 집회 경위에 대하여 보고드리겠습니다.   이번 임시회는 2024년도 군정 주요 업무 보고 및 조례안 등의 안건을 처리하기 위하여 지방자치법 제54조 제3항에 따라 송영순 의원 외 두 분 의원으로부터 소집 요구가 있어 지난 1월 2일 집회 공고를 하고 금일 개회하게 되었습니다. 
  다음은 의안 접수 현황입니다.   김영희 의원이 대표 발의한 괴산군의회 주민조례발안에 관한 조례 전부개정조례안 등 의원 발의 조례, 규칙안 3건이 접수되어 소관 상임위원회에 회부하였습니다. 
  오늘 본회의에서 처리할 안건으로는 제326회 괴산군의회 임시회 회기 결정의 건, 2024년도 군정 보고의 건, 부의장 선거의 건 등 모두 3건입니다.
  이상 보고를 마치겠습니다. 
○의장 신송규    의회사무과장님 수고하셨습니다. 
  그러면 의사일정을 진행하도록 하겠습니다.

1. 제326회괴산군의회(임시회)회기결정의건(운영행정위원회위원장제출) 

(10시11분)

○의장 신송규    의사일정 제1항 제326회 괴산군의회 임시회 회기 결정의 건을 상정합니다. 
  운영행정위원회 위원장님 나오셔서 제안 설명하여 주시기 바랍니다.
○운영행정위원장 김주성    운영행정위원회 위원장 김주성 의원입니다.
  이번 괴산군의회 임시회 회기는 1월 11부터 1월 19일까지 9일간의 일정으로 오늘 제1차 본회의에서는 제326회 괴산군의회 임시회 회기 결정의 건을 처리하고 군수님의 군정 보고를 받은 후 괴산군의회 부의장을 선출하고 상임위원회를 개의하여 의안을 심사하는 것으로 하였습니다. 
  1월 12일부터 1월 19일까지는 제2차에서 제7차 본회의를 개의하여 2024년도 군정 주요 업무 보고를 청취한 후 제7차 본회의에서는 조례안 및 그 밖의 안건을 처리하고 2023 회계연도 결산검사위원 선임의 건을 처리하는 것으로 하였습니다. 
  자세한 내용은 배부해 드린 유인물을 참고하여 주시기 바라며 이번 임시회 회기 결정의 건은 운영행정위원회에서 협의 제안한 대로 가결하여 주실 것을 당부드리면서 제안 설명을 마치겠습니다. 
  감사합니다. 
○의장 신송규    김주성 위원장님 수고하셨습니다. 
  그럼 안건에 대해서 심의 의결토록 하겠습니다.   방금 운영행정위원회 위원장님께서 제안 설명하신 내용에 대하여 원안대로 의결하고자 하는데 의원 여러분 이의가 없으십니까? 
  (『없습니다』 하는 의원 있음)
  이의가 없으므로 원안대로 가결되었음을 선포합니다. 

2. 2024년도군정보고의건(군수) 

(10시14분)

○의장 신송규    의사일정 제2항 2024년도 군정 보고의 건을 상정합니다. 
  송인헌 군수님 나오셔서 2024년도 군정 보고를 하여 주시기 바랍니다.
○군수 송인헌    존경하는 군민 여러분!   신송규 의장님과 의원님 여러분!   2024년 희망찬 갑진년 새해가 밝았습니다. 
  새해 복 많이 받으시고 소망하시는 모든 일들이 이루어지는 뜻깊은 한 해가 되시기를 기원합니다.   지난해 우리는 대내외적인 고물가, 고금리, 저성장 및 정부의 긴축재정과 불안정한 국제 정세, 기후재난 등 힘든 한 해를 보냈습니다. 
  어려운 상황 속에서도 우리 군은 칠성면의 지역활력타운 조성사업, 사리지구 농촌공간 정비사업, 도내 최초 공공형 계절근로운영센터와 K-스마트 유기농 혁신단지 조성사업, 연풍면 도시재생사업 선정 등 괴산의 지속 가능한 발전을 이룰 큰 성과를 이루어냈습니다. 
  또한 수해에 대한 선제적 대응으로 도내 최대 1,002억6,000만원의 복구비 확보와 더불어 정부의 강력한 건전재정 기조 속에서도 올해 481억원이 증가된 역대 최대 정부예산 3,050억원을 확보하여 지역 성장의 발판을 마련하는 한편,
  전국 89개 인구감소지역 시장․군수․구청장협의회 초대 협의회장 군으로써 지방소멸 문제를 함께 공감하고 적극 대응할 수 있었던 것은 4만여 군민 여러분과 군의원님 그리고 우리 공직자 여러분께서 하나 되어 함께 해 주셨기에 가능했다 생각하며 이 자리를 빌려 다시 한번 감사의 인사를 드립니다.
  군민 여러분!   그리고 의원님 여러분!   갑진년 새해는 미․중 관계의 전개, 우크라이나 전쟁의 향배, 중동 정세 등 불안정한 국제 정세와 제22대 국회의원 선거 등 국내외 상황이 급변하는 한 해가 될 것입니다. 
  이에 우리 군은 각별한 경각심을 가지고 우리 군이 나아가야 할 방향을 바로 세워 살기 좋은 괴산군을 만들어 나가는데 최선을 다하겠습니다.
  아울러 괴산군의 새로운 도약을 위해 지난 1년간 준비해 온 사업들이 차질 없이 추진될 수 있도록 내실 있는 군정을 추진해 나가겠습니다. 
  이를 위해 앞으로도 군민 여러분과 의원님들의 아낌없는 성원과 협조를 부탁드리면서 2024년 추진할 주요 시책과 사업들을 분야별로 말씀드리겠습니다.
  첫 번째 스마트 유기농업 실현으로 경쟁력 있는 미래농업을 육성하겠습니다.
  먼저 농촌지역의 지속 가능한 발전을 가로막는 농촌 고령화와 일손 부족 문제 해결을 위해 공공형 계절근로운영센터를 확대 운영하고 농기계 임대사업소와 임대 농기계 운반 서비스 확대, 소농업인 농작업 대행 지원사업으로 부족한 노동력을 확보하겠습니다.
  장기적으로는 유기농 스마트 혁신단지 조성을 통해 농촌 인력 대책뿐만 아니라 과학화된 신영농 시스템을 육성, 확산하여 농가 삶의 질 향상과 소득 증대에 기여하겠습니다.
  또한 유기농산업과 연계한 친환경 기업을 유치할 수 있는 20만평의 산업단지를 조성하여 미래 신성장 동력을 확보하고 김치원료 공급단지 구축을 통해 농산물의 안정적인 판로 확보와 더불어 K-김치 산업을 선도해 나가겠습니다. 
  아울러 탄소중립 실천을 위해 산림자원순환센터를 건립하고 전국 최초 산림에너지자립마을을 조성하여 대표적인 산림 바이오매스 활용 모델을 제시하고 산촌의 새로운 부가가치를 창출해 나가겠습니다. 
  두 번째 체류형 관광 인프라 조성과 체육대회 유치로 지역경제 발전을 이끌어 나가겠습니다.   아름다운 산과 깨끗한 계곡에 어우러지는 대규모 골프장, 리조트 등을 민자로 유치하여 체류형 힐링 관광 인프라를 완성하겠습니다.
  이와 연계하여 전국에서 으뜸가는 지방정원을 조성하고 괴강 둘레길 조성과 괴강 관광지 관광 활성화사업을 추진하는 한편 올해 개관을 앞둔 충북 아쿠아리움과 내륙어촌 강마을 재생사업, 산막이옛길 순환형 생태휴양길이 완성되면 우리 관광산업에 시너지 효과를 가져다 줄 것입니다. 
  여기에 백두대간 휴양관광벨트 조성사업과 쌍곡계곡 생태탐방길 조성, 선유동 신선길 조성사업 등으로 더욱 풍성한 볼거리와 즐길거리를 제공하고 장연면 내 골프장 조성사업과 함께 박달산 자연휴양림, 산림레포츠시설을 조성하면 지역 내 관광과 상권 회복에 크게 기여할 것입니다.
  또한 올해 임시 개통을 앞둔 연풍역이 완성된다면 서울까지 1시간대 진입이 가능해져 국토의 정중앙에 위치한 지리적 접근성과 사통팔달 교통망 확충으로 사계절 내내 관광객이 찾는 관광명소로 자리 잡을 것입니다.
  아울러 올해 스포츠타운 준공을 시작으로 전국 단위 체육대회와 전지훈련을 유치하여 스포츠의 중심지로 자리 잡겠습니다.
  이를 위해 에어돔 테니스장과 야외 축구장, 씨름 전용 훈련장을 추가로 설치하고 전국 유소년 축구대회와 전국 괴산장사씨름대회를 개최하여 생활인구 유입과 지역경제 활성화를 도모하겠습니다.
  전통재래시장에는 점포환경 개선사업을 추진하고 상권 활력 캠페인과 소공원을 조성하여 지역 상권에 활력을 불어넣겠습니다. 
  세 번째 정주 여건 개선으로 살기 좋은 괴산을 만들겠습니다.   올해 괴산읍 문화복지행정타운 준공과 더불어 군립도서관 건립, 괴산아트센터 건립, 반다비 국민체육센터 건립, 괴산읍 그린뉴딜 지중화사업, 괴산행복누리센터 건립, 청천면․연풍면 도시재생사업, 칠성면․장연면 농촌중심지 활성화사업을 차질 없이 추진하겠습니다.
  아울러 지방상수도 현대화로 급수 보급률을 확대하고 후영․유평 등 농어촌 마을하수도 정비사업으로 하천을 깨끗하게 보존하는 한편 농촌공간 정비사업, 농촌재생 뉴딜사업을 통해 마을로부터 축산단지를 이전 조성하여 쾌적한 농촌 생활환경을 만들겠습니다. 
  또한 괴산읍 시계탑 사거리 회전교차로 설치, 문광~청주 미원 도로 건설 등으로 안전하고 편리한 도로망을 구축하여 주민 교통생활의 편리성을 제공하겠습니다.
  무엇보다 주택난 해결을 위해 미니복합타운 내 공공임대주택 조성을 신속히 추진하고 면별 행복보금자리 임대주택 조성사업, 주거 플랫폼 조성사업과 괴산형 귀농귀촌 보금자리 등에 박차를 가해 지속 가능한 농촌 정주 여건을 만들어 가겠습니다. 
  네 번째 교육 강군으로 비상하는 괴산을 목표로 미래인재 육성에 힘쓰겠습니다.
  먼저 아이 양육에 경제적 부담을 줄이기 위한 다양한 출산 지원 정책을 기반으로 아이들 놀이․교육을 위한 인프라를 확충하겠습니다.
  지난해 개소한 아이사랑꿈터와 함께 올해 국공립 어린이집을 준공하고 괴산 교육 플랫폼 ‘상상기지’를 조성하여 놀이․돌봄․교육 복합공간을 마련하겠습니다.
  올해 하반기에는 유니세프 아동친화도시 인증 신청으로 아동의 권리를 온전히 실현할 수 있는 아동 친화적인 환경 조성에도 만전을 기하겠습니다.
  초등학교 입학 축하금과 중고등학교 장학금은 미래인재 육성에 쓰여질 것으로 기대하고 있으며 교육 강군으로 비상하는 괴산군을 만들기 위해 5개년 계획, 24개 사업을 통해 지역에 맞는 교육 정책과 차별화된 환경 조성으로 교육 경쟁력을 강화하겠습니다.
  다섯 번째 희망과 나눔을 통한 든든한 복지와 군민을 위한 행정 서비스를 제공하겠습니다.
  먼저 괴산형 어르신 돌봄 특화사업을 통해 어르신들이 살던 곳에서 의료․돌봄․요양․주거․일상생활 지원 등의 서비스를 통합적으로 지원받을 수 있도록 지역 특성에 맞게 추진하겠습니다.
  또한 군립 치매노인요양원 건립과 경로당 점심식사 도우미 사업을 통해 노인복지 증진에 기여하고 똑똑한 우유배달 사업, 장애인 보호작업장 건립과 노인, 장애인, 다문화가족의 일자리 확대를 통해 취약계층이 소외되지 않도록 촘촘한 지원을 추진해 나가겠습니다. 
  나라를 위해 희생한 순국선열과 호국영령들의 정신을 기리기 위해 괴산 보훈테마공원을 조성하고 도내 최고 수준의 보훈명예수당으로 국가유공자 분들의 희생과 공헌에 예우하겠습니다.
  아울러 군민의 안전과 편의를 더 철저히 보장하기 위해 14개 자연재해위험개선지구와 급경사지 붕괴위험지역, 풍수해 생활권 정비사업을 신속히 추진하는 한편 소하천 스마트 계측관리 시스템 설치와 군민안전보험 확대 가입을 통해 군민의 생명과 재산보호에 최선을 다하겠습니다.
  또한 편리한 행정 서비스 제공을 위해 민원실 내 민원 업무 안내 유도선을 설치하고 AI 통화비서 서비스를 도입하여 365일 24시간 민원상담과 예약으로 신속한 민원처리 서비스를 제공하는 한편 새롭게 구성된 조직을 통해 원스톱 인허가 처리로 신속하면서도 신뢰받을 수 있는 행정을 구현하겠습니다.
  존경하는 군민 여러분!   신송규 의장님과 의원님 여러분!   올해 우리 군은 새로운 변화의 파도에 직면하고 있습니다. 
  이에 우리 군은 다가올 미래의 두려움보다 새롭게 만들어 나갈 더 나은 괴산을 희망하며 온 군민의 지혜와 힘을 모아 새 길을 개척해 나가자는 집사척도(集思拓道)의 자세로 살기 좋은 괴산을 만들어 가겠습니다.
  저와 700여 공직자 모두는 흔들림 없는 군정을 추진하며 자연과 함께 하는 청정괴산 실현으로 자연특별시 괴산을 만들어 나가는데 최선을 다하겠습니다.
  신송규 의장님을 비롯한 의원님 여러분의 적극적인 성원을 부탁드리며 의원님 여러분의 건승과 행복을 기원합니다.
  감사합니다. 
○의장 신송규    송인헌 군수님 수고하셨습니다. 
  원활한 회의 진행을 위하여 잠시 정회를 하고 10시 40분에 회의를 속개하도록 하겠습니다.   정회를 선포합니다. 

(10시26분 회의중지)

(10시40분 계속개의)


3. 부의장선거의건 
○의장 신송규    성원이 되었으므로 회의를 속개하겠습니다.
  다음은 의사일정 제3항 부의장 선거의 건을 상정합니다. 
  금번 부의장 선거는 지방자치법 제57조 및 괴산군의회 회의규칙 제8조의 규정에 의하여 부의장 1인을 무기명 투표로 선출하게 되겠습니다. 
  그러면 괴산군의회 회의규칙 제42조 제2항의 규정에 따라 감표위원 두 분을 지명하겠습니다.
  감표위원은 김영희 의원님과 최경섭 의원님을 지명하고자 하는데 의원 여러분 이의가 없으십니까? 
  (『없습니다』 하는 의원 있음)
  이의가 없으므로 김영희 의원님과 최경섭 의원님께서는 나오셔서 투표 준비 상황을 점검하여 주시기 바랍니다.
  (감표위원 투표 준비상황 점검)
  (투표 준비상황 점검 완료)
  감표위원의 투표 준비 점검이 완료되었으므로 선거를 실시하겠습니다.
  투표 진행 방법에 대해서는 의사팀장님으로부터 설명이 있은 다음 이어서 투표를 시작하겠습니다.
  의사팀장님께서는 발언대로 나오셔서 설명하여 주시기 바랍니다.
○의사팀장 김종우    의사팀장 김종우입니다.
  먼저 투표 방법에 대하여 설명드리겠습니다.   지방자치법 제57조 및 괴산군의회 회의규칙 제8조에 의거 무기명 투표로 선거하되 재적의원 과반수 출석과 출석의원 과반수의 득표로 당선자가 결정되며, 1차 투표에서 출석의원의 과반수 득표자가 없을 때에는 2차 투표를 실시합니다.
  2차 투표에서도 출석의원의 과반수 득표자가 없을 때에는 최다 득표자와 차점자가, 최고 득표자가 2인 이상이면 최고 득표자에 대하여 결선 투표로 당선자를 확정합니다. 
  만약 결선 투표 결과 득표수가 같을 때에는 최다선 의원을, 최다선 의원이 2명 이상인 경우에는 그 중 연장자가 당선자가 되겠습니다. 
  투표는 제가 호명드리는 순서에 의하여 하시면 되겠습니다.   호명되신 의원님께서는 발언대 우측으로 가셔서 투표명패와 투표용지를 받으신 다음에 기표소에서 투표용지에 부의장님으로 선출하실 의원님의 이름 하단에 기표소에 비치된 기표봉으로 날인하여 주시면 되겠습니다.
  투표용지에 날인하신 다음 발언대 옆에 설치된 명패함에는 명패를, 투표함에는 투표용지를 따로따로 넣으시고 의석으로 돌아가시면 되겠습니다. 
  감표위원은 맨 마지막에 투표를 하시겠습니다.   이상으로 설명을 마치고 호명을 하겠습니다.
(10시42분 투표개시)
  (의원 성명 호명)
  안미선 의원님 투표하여 주시기 바랍니다.   김주성 의원님 투표하여 주시기 바랍니다. 
  김낙영 의원님 투표하여 주시기 바랍니다.   신송규 의장님 투표하여 주시기 바랍니다.   송영순 의원님 투표하여 주시기 바랍니다. 
  김영희 의원님 투표하여 주시기 바랍니다.   최경섭 의원님 투표하여 주시기 바랍니다.
  (의원 성명 호명 마침)
  이상으로 호명을 마치겠습니다. 

(10시46분 투표종료)

○의장 신송규    투표를 다 하셨습니까? 
  (『예』 하는 의원 있음)
  투표를 다 하셨으면 이제 개표를 시작하겠습니다.   먼저 명패함을 열겠습니다. 
  (명패함 개함)
  (명패수 점검)
  지금 명패를 계산한 결과 7매입니다.   다음은 투표함을 열겠습니다. 
  (투표함 개함)
  (투표수 점검)
  투표 매수를 계산한 결과 7매입니다.   투표 결과는 나오는 대로 말씀을 드리겠습니다.   잠시 기다려 주시기 바랍니다.
  (계표)
  투표 결과를 말씀드리겠습니다.   총 투표 매수 7매 중 김주성 의원 4표, 안미선 의원 1표, 무효 1표, 기권 1표로 지방자치법 제61조 및 괴산군의회 회의규칙 제8조 제1항의 규정에 의거 김주성 의원님이 부의장으로 당선되었음을 선포합니다. 
  감표위원님께서는 자리로 돌아가 주시기 바랍니다.   수고 많이 하셨습니다. 
  그러면 부의장으로 당선되신 김주성 의원님의 인사가 있겠습니다.   김주성 의원님 나오셔서 인사 말씀하여 주시기 바라며 인사에 앞서 동료 의원 여러분의 뜻을 담은 축하 꽃다발을 제가 전달해 드리겠습니다.
  (축하 꽃다발 전달)
  (박수)
○부의장 김주성    먼저 장옥자 전 부의장님과 제9대 괴산군의회를 끝까지 함께 하지 못한 것을 매우 안타깝게 생각하며 오늘 제9대 괴산군의회 전반기 남은 기간을 운영할 부의장으로 선출해 주신 동료 의원님들께 감사를 드립니다.
  장옥자 전 부의장님이 제9대 괴산군의회에서 보여주셨던 열정과 같이 본 의원도 남은 임기 동안 신송규 의장님을 잘 보좌하고 동료 의원님들과 소통과 배려, 상호 협력하에 부의장으로서의 역할과 직무를 성실히 수행해 나가겠습니다. 
  여러모로 부족한 점이 있겠지만 동료 의원 여러분께서 많이 도와주시고 함께 해 주시기를 당부드립니다.
  우리 제9대 괴산군의회가 군민의 행복 증진에 기여할 수 있도록 열과 성의를 다하여 의정 활동에 최선의 노력을 다하겠습니다.   감사합니다. 
○의장 신송규    끝으로 제326회 임시회 회의록 서명 의원을 말씀드리겠습니다.
  금번 임시회 회의록 서명 의원은 사전에 협의하여 주신대로 김낙영 의원님과 송영순 의원님께서 수고하여 주시기 바랍니다.
  의원 여러분!   그리고 관계 공무원 여러분!   수고 많이 하셨습니다. 
  이상으로 오늘 본회의 일정을 모두 마치겠습니다.   제2차 본회의는 1월 12일 오전 10시에 개의하겠습니다.   산회를 선포합니다. 

(10시55분 산회)


괴산군의회 의원프로필

홍길동

학력사항 및 경력사항

<학력사항>
<경력사항>
x close